[봄 나무꽃]자두나무, 앵두나무, 산사나무

 

자두나무(장미과)

 

열매를 얻기 위해 심어 기르며, 10m 높이까지 다라는 갈잎큰키나무. 4월에 하얀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보통 3개씩 모여 달리며 나무 가득 흰꽃으로 덮는다.

 

 

 

 

길쭉한 타원형 잎은 가지에 서로 어긋난다. 표면이 흰 가루로 덮여 있는 동그란 자두 열매는 7월에 노란색또는 빨간색으로 익으며 열매 속살은 연노랑색이다. 신맛이 나는 열매는 과일로 먹기도 하고 잼이나 젤리의 원료로 이용된다.

 

앵두나무(장미과)

 

집 근처에 흔히 심어 기르며 3m 정도 높이까지 자라는 갈잎떨기나무. 4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이나 연분홍색 꽃이 가지 가득 모여 달린다. 가지에 서로 어긋나는 타원형 잎의 앞면과 뒷면에는 부드러운 털이 많다.

 

 

 

 

6월에 붉은색으로 익는 지름1cm 정도의 살이 탱탱한 열매는 단맛이 나며 옛날부터 과일로 즐겨 먹었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다.

 

 

산사나무(장미과)

 

산에서 자라는 갈잎큰키나무. 6~8m 정도 높이로 자란다. 가지가 많고 갈라지고 작은 가지가 가시로 변한 것이 있다. 가지에 서로 어긋나는 달걀꼴의 잎은 가장 자리가 여러 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5월에 가지 끝에 하얀꽃이 모여 핀다.

 

 

 

끝쪽에 꽃받침 자국이 남아 있는 둥근 열매는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산사나무의 열매는 '산사자'라고 하여 차를 달여 마시기도 한다.

 

 

by apple_애플 2014. 6. 22. 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