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미 무조림 만드는 법

 

가자미는 우리가 선뜻 선호하는 생선은 아니지만 조림을 해보게 되면 아주 맛이 좋은 생선입니다. 감자 양파를 두툼히 썰어 깔고 그위에 가자미 몇마리를 올려서 산뜻하게 조림을 만들게 되면 그맛이 아주 일품입니다. 특히 가자미는 가을이 제철이라 지금이 제일 맛이 좋은 계절이기도 합니다.

 

 

 

 

 

 

 

 

 

 

재료 : 가자미 1마리, 무 200g, 다시마 1장

조림 양념장 : 긴간장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큰술,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맛술 1큰술, 소금 1큰술, 육수 1컵

 

 

 

 

 

 

 

 

 

 

 

 

만드는 방법 :

 

1. 가자미는 칼끝을 세워 꼬리에서 머리쪽으로 비늘을 긁어낸 다음, 아가미 부분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내고 꼬리와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내줍니다. 깨끗이 손질한 가자미를 소금물에 살짝 씻은 후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2. 말린 다시마는 표면의 흰가루를 털어내고 젖은 행주로 깨끗이 문질러 닦은후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무는 10cm 정도 크기의 사각형으로 썰어줍니다.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기하여 채썰어줍니다.

 

 

 

 

 

 

 

 

 

3. 진간장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한데 담아 잘 섞은후 맛술과 육수를 붓고 깨소금 후추가루, 미리 손질해둔 굵은 파와 고추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4. 냄비에 준비한 다시마를 깔고 그 위에 적당한 크기의 무를 올린후 토막낸 가자미를 얹어줍니다.

 

 

by apple_애플 2014. 10. 18. 23:35